유통(Retail)이란 무엇일까?

Retail에 관심 있고, Retail을 보다 더 잘 알고자 하는 분들과 저의 현업 유통 경험과 여러 고객사의 유통 프로젝트 경험들을 본 Blog를 통해 자유로이 소통해 보고자 합니다.

그 첫 번째 소통의 주제로,

① 유통(Retail)이란 어떻게 정의되고 있는가?

② 유통(Retail)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?

③ 2009년 소비자의 소비 Trend는 어떨까?

에 대해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
① 유통(Retail)이란 어떻게 정의되고 있는가?

– 광의의 개념 (유통산업발전법 제2조에 의거)
; 농산물·임산물·축산물·수산물(가공 및 조리물 포함) 및 공산품의 도매·소매 및 이를 영위하기 위한 보관·배송·포장과 이와 관련된 정보·용역의 제공 등을 목적으로 하는 산업

– 협의의 개념 (표준산업분류법(통계법)에 의거)
; 소비자에게 물건을 판매하는 소매업과 소매업자 등을 상대로 물건을 판매하는 도매업

② 유통(Retail)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?
; 유통(Retail)산업에서는 각 유통업체의 유형 분류를 “업태(Business Type)” 이라는 용어로 사용합니다.

소비자 Trend

③ 2009년 소비자의 소비 Trend는 어떨까?
; 경기 불황 및 소비심리 위축의 여파로 2009년 소비 Trend에서도 ‘불황’이 가장 큰 키워드가 되고 있음

유통업태 

이상으로 첫 번째로 간단한 주제에 대한 의견들을 자유로이 올려주기 바라며, 다음 주제로는 “각 유통업태별 2009년 Trend”를 살펴보기로 하지요.

댓글 남기기